1. 훈련의 부담은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그 사역의 일을 하게 함으로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는 것이다.
    1. 성도를 온전하게 한다 – 엡 4:12 상.
      1. 은사 있는 이들은 성도를 회복하고, 교육하고, 수리하고, 보수하고, 조정하고, 다시 질서있게 하고, 온전히 함께 연결하여 철저하게 장비하고 잘 구비되게 한다.
      2. 고린도의 믿는 이들은 전체적으로 분열되었고 깨어졌다. 그러므로 그들은 같은 생각과 같은 의견을 가지고 같은 것, 즉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를 말하며, 또 온전히 함께 연결되어 조화를 이루도록 고쳐져야 했다 – 고전 1:17~18, 22~24, 2:2.
    2. 사역의 일을 하게 한다 – 엡 4:12 중.
      1. 은사 있는 많은 사람에게 오직 하나의 사역이 있다. 그것은 하나님의 신약 경륜을 성취하기 위한 새 언약의 사역으로서 그리스도를 공급하여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건축하는 것이다 – 고후 4:1.
      2. 주님은 외적으로 사도에게 사역을 맡기시고 하나님의 경륜을 위임하셨을 뿐만 아니라, 내적으로 사도에게 능력을 주셔서 주님의 사역을 수행하고 주님의 위임을 성취하게 하셨다. 이것은 전적으로 그 영 안에 있는 생명의 문제이다 – 딤전 1:12.
    3.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한다 – 엡 4:12 하.
      1. 우리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의 실행에 있어서 훈련되어야 한다. 이 훈련을 통해 성도들이 사도들, 신언자들, 복음 전하는 이들, 목자 및 교사들로서 기능을 발휘할 때 그리스도의 몸이 건축된다.
      2. 온 몸은 그분에게서 나온 그 풍성한 공급을 해 주는 각 마디를 통하여, 그리고 각 지체가 분량에 따라 기능을 발휘하는 것을 통하여 함께 결합되고 함께 짜인다. 그래서 몸이 자람으로써 사랑 안에서 스스로 건축된다 – 엡 4:16.
  2.  

  3. 훈련의 목적은 생명 안에서 자라는 것이며, 진리를 장비하는 것이고, 기능에 있어서 노련하게 되는 것이다.
    1. 훈련받는 이들이 그리스도의 생명 안에서 자라고 성숙에 이르도록 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기 위한 것이다 – 엡 4:15, 골 1:28.
    2. 훈련받는 이들이 성령의 계시에 의해 거룩한 말씀 안에 있는 신성한 진리를 실재화함으로 장비되게 한다 – 딤전 3:16, 딤전 2:4, 벧후 3:18.
    3. 훈련받는 이들이 영적 역량을 개발하여 기능에 있어서 세워지고 양성되어, 복음을 전파하고, 새신자를 양육하며,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고, 하나님의 말씀으로 신언함으로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한다 – 마 28:19, 살전 2:7, 엡 4:12, 고전 14:1.
  4.  

  5. 훈련의 목표는 신성한 계시의 고봉에 이르고, 오늘의 시온에 이르며,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에 이르는 것이다.
    1. 신성한 계시의 고봉-하나님께서 사람 되시고,(신격에 있어서는 아니지만) 생명과 본성에 있어서 사람이 하나님 되는 것-에 이르기 위한 것이다.
    2. 오늘의 예루살렘(교회) 안에서 오늘의 시온(이기는 이들)에 이르게 한다 – 계 14:1.
    3. 그리스도의 부활 능력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죽음과 같은 형상을 이루는 삶을 삶으로써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에 이르게 한다 – 빌 3:10.

 

"이것은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여 그 사역의 일을 하게 하려는 것, 곧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게 하려는 것입니다."

− 에베소서 4장 12절

"여러분은 오직 우리의 주님이시요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분을 아는 지식으로 자라십시오. "

− 베드로후서 3장 18절 상

"나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부활 능력과 그분의 고난의 교통을 알고, 그분의 죽음과 같은 형상을 이루어,"

− 빌립보서 3장 10절